top of page

ULSAN

율촌재단 어린이학교
​심볼 디자인
Youlchon Children's School Symbol Design

2024/03

율촌재단 어린이 학교는 울산에 위치한 교육 기관으로, 2022년 01월 미인터내셔날에서 건축 및 인테리어 작업을 진행하여 성공적으로 완공한 공간이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으로 본 건물 입구에 재단의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현판을 추가로 디자인하게 되었다. 기존 율촌재단의 로고를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심벌부터 새롭게 디자인하여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현판을 제작하였다.

 

미인터내셔날은 농심과 율촌재단이 지닌 사회적 의미를 회화와 같은 형태로 기호화하고, 유럽의 이스커천 Escutcheons과 같이 웅장하고 뚜렷한 형상으로 시각화하고자 하였다. 이스커천은 방패형 문장紋章으로서 방어의 기능과 위협, 악마를 쫓는 부적의 의미를 갖는다. 오늘날 기관이나 기업을 표현하는 대표적 상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동물, 식물, 천체, 전설에 유래한 가공의 창조물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삽입할 수 있다.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 상징, 모토 등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최적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스커천과 대한민국 전통 문양의 결합이라는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장수, 부귀영화, 다복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진 전통 문양은 율촌 재단의 사회적 의미를 기호화하는데 가장 적합한 상징물이다. 단순한 감상의 대상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기원을 담은 주술적 대상이자 정서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매개체이기 때문이다. 특히 전통 문양이 지닌 길상吉祥의 의미에 집중하였는데, 길吉이란 행복하고 선한 일이며, 상祥이란 아름답고 기쁜 일의 징후라고 풀이된다.이스커천과 길상의 의미를 담은 전통 문양은 장식성과 상징성이 담겨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에 장식적 요소가 두드러지는 유럽의 문장 구성법에 한국의 전통 문양을 결합하여 전통성과 현대성을 동시에 지닌 상징적인 의미를 표상하고자 하였다.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었던 기담奇潭(새로움이 솟아나는 연못이라는 의미를 갖는다.)과 농심, 그리고 율촌재단 총 세 가지의 키워드를 길상의 의미로 해석하는 작업부터 시작되었다. 율촌재단의 사회 공헌 가치에 집중하여, 농심과 율촌재단을 연못(기담)에 비유하고 연못 속에서 솟아나는 새로움을 율촌재단을 거쳐가는 청소년, 즉 용에 비유하였다. 예로부터 용은 보은 의식의 의미를 지니며 물과 관계가 깊고 연못은 그 거주지가 된다고 여겨졌다.

풍요와 안정된 대자연을 의미하는 농심 씨드의 바깥 원처럼, 청소년들에게 풍요와 안정된 터전(보호)을 제공하는 용의 거주지로서의 새로움이 샘솟는 연못, 즉 율촌재단과 기담을 이스커천의 방패의 의미와 연결하였으며 용은 보호 속 승천을 기다리는 청소년들을 의미하는 상징으로써 사용하였다.또한 예로부터 용의 비늘은 갑옷과 같다고 비유되었는데, 갑옷을 두른 청소년들이 방패인 율촌재단(기담)과 상생하며 사회를 선으로 향하게 한다는 의미로 확장한다.

연못 속에 살다가 승천하는 용의 모습을 율촌재단의 보호 속에서 새롭게 솟아나는 인재들로 비유한 것이다. 청소년들은 안전한 연못 안에서 보호받으며 맑은 심성과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고, 성장 후에 사회 구성원으로서 각자의 방식으로 세상에 보은하며 살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용은 봉황과 함께 천지를 수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농심과 율촌재단, 그리고 청소년들은 상호보완적 관계를 갖는다는 의미를 견고히 하였다.

 

여기에 장식성을 더하고자 구름과 모란 꽃잎을 추가하였는데, 구름은 만물을 자라게 하는 비의 근원으로서 연못이 마르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존재라는 의미를 부여하였다. 청년들의 포부와 기개, 지향을 담은 청운靑雲이자 예로부터 용·봉황과 함께 쓰이며 상서로움을 더해주는 수단이기도 하다. 부귀와 희소식을 가져다준다고 믿었던 모란은 율촌재단과 청소년들의 미래를 의미하는 상징으로 사용하였다. 심벌의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하며 긍정적 표상을 강조해 주는 역할을 한다.

 

디자인 컨셉을 도출한 후 총 20가지의 프로토타입이 제작되었다. 이스커천은 자연물과 사물을 포괄하여 구성하는 일반 형상과 선과 면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도형 형상으로 나뉘는데, 길상의 의미를 담은 일반 형상과 도형 형상 각 10개씩 제작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오랜 고민과 협의 끝에 최종안이 선정되었다.

 

본 심벌은 2024년 4월 중 현판으로 제작되어 설치를 완료하였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견고한 형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스테인리스 소재로 선정되었다. 판재를 부식시켜 깊이감을 준 후에 블랙 잉크를 충전하여 그래픽을 뚜렷하게 강조하였으며, 주목성과 무게감을 위하여 약 1,600mm의 큰 부피로 제작되었다. 

 

5개월이라는 긴 시간 동안 정성으로 제작된 본 심벌이 율촌재단 어린이 학교의 얼굴이 되어 오랜 세월 수많은 청소년들과 마주하길 희망한다.

PROJECT INFO

Project title: Youlchon Children's School Symbol Design

Location: Ulsan, Korea

Year: 2024

Design Studio: MEEINTERNATIONAL (www.meeint.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