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CHEONGJU

충청북도청
충북산업장려관

Chungbuk Industrial
Promotion Center

충북산업장려관은 충청북도청 남서쪽 모서리에 위치하고 있는 건물로 1936년 429㎡ 규모, 2층 콘크리트 건물로 건설되었다. 일제강점기 공공건축물로 당시에는 상품전시와 상공 물산 장려관으로 이용되었다. 1945년 독립 후에는 1957년 충북 상공장려관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1990년대엔 도청 민원실이었다가 2009년부터 지난해까진 도청 문서고·수장고로 쓰였다.

바닥, 벽 등을 그대로 보존하며 14년만에 도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누구나 찾아와 휴식하며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쉼터로서 새로이 꾸며졌다.

이번 프로젝트는 새로운 시작과 다양한 산업의 어우러짐을 담은 소재와 색을 선택했다. 공사 진행 중에 주로 외부에 사용하는 비계에 활기 찬 색을 입혀서 산업장려관이 진화하는 모습을 구현했다.

1층은 장애인 직업재활 공간이기도 한 카페 ‘꿈드래’와 생산제품, 신상품 등을 전시해 물품 구매를 유도하거나 산업을 권장하는 산업장려관으로 운영된다.


2층은 시각적으로 느끼는 녹색식물, 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과 청각적으로 느끼는 자연의 소리 등이 어우러져 휴식의 공간을 연출했다.

1, 2층과 계단 통로의 벽에 작품을 설치해 작가들의 작품으로 충청북도의 역사와 문화를 면밀하게 들여다보고 거기서 선택한 컨텐츠를 상상력을 동원해 곳곳에 공간을 조성하였다.

2층 내부 안쪽에는 과거 건축 당시의 천장 내부와 벽면 내부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여 공개하였고 행정박물역사관 물품을 전시하여 산업장려관의 역사를 보여준다.

2023/05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