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EOUL

삼성전자 R&D 센터
Samsung Electronics R&D Center

2016/01

삼성 전자 R&D 센터는 부지 약 5만3천㎡, 연면적 약 33만8천㎡(63빌딩의 2배 규모) 규모의 캠퍼스로, 삼성전자의 미래 사업역량 핵심 기능들이 모여 있다.

 

​사무 공간은 주거 공간과 더불어 인간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로, 직무와 동선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각기 다른 구획 및 디자인이 요구되기에 주 사용자가 될 구성원들의 업무 프로세스에 관한 꼼꼼한 스터디가 선행되어야 하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보다 섬세한 설계를 필요로 한다.

미인터내셔날은 본 프로젝트의 회의실과 사무실 복도 벽, 휴게실 등의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기존 사무실의 경우 책상과 높은 파티션들이 빼곡이 들어 차 있어 다소 답답한 느낌을 주었다. 이러한 환경은 집중도를 높일 수는 있지만,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할 수 없기 때문에 리프레쉬 할 수 있는 공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때문에 큰 구획의 변경보다는 한정된 회의/휴식 공간에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두고 설계를 진행하였다.

 

​​소통Communication, 집중Concentration, 창의Creative, 휴식Refresh을 키워드로 하여 자연이 주는 에너지와 편안함을 담아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소통, 협업을 위한 환경을 공간 안으로 가져와 감성적으로 연출하고자 하였다.

사계절의 변화를 다양한 패턴과 색채의 연계로 표현하여 공간에 적용하였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의 테마는 층별로 나누어 적용하고, 6개 패턴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된 아트월에 계절별 컬러의 변화를 담아 실별로 적용하였다.

 

지나치게 다채로운 컬러의 조합은 오히려 업무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무채색을 메인 컬러로 하여 통일감을 주고 계절별 컬러는 포인트로써 활용하여 생기를 더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각 실에 적용된 패턴은 각각 자연의 조각, 고요함, 성장, 생명력, 질서, 바람의 컨셉을 가지며 자연의 컬러를 담은 패브릭 소재와 만나 풍요로운 자연의 기운을 발산한다.

 

이는 전형적인 사무 공간의 이미지를 중화하고, 캐주얼하면서도 부드러운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써 긴장감을 이완하고 유연한 사고를 가능하게 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고 업무를 이어갈 동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PROJECT INFO

Project title: Samsung Electronics R&D Center

Location: Seoul, Korea

Year: 2016

Design Studio: MEEINTERNATIONAL (www.meeint.com)

bottom of page